• 최종편집 2024-06-2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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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열풍 더 세졌다’…네팔 등 15개국에 세종학당 새로 문 열어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학당재단과 함께 올해 네팔과 쿠바 등 15개국에 세종학당 18개소를 새롭게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세종학당은 전 세계 88개국 256개소로 확대되는데, 이곳에서 세계인들은 한국어와 한국문화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한편 지난해 동안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국어를 공부한 수강생은 총 21만 6226명으로, 전년도 수강생 수 17만 8973명보다 약 2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학당 한국어 우수학습자로 선정된 67개국 외국인들이 경복궁 수정전에서 집현전 왕실문화 체험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7년 몽골 울란바토르에 최초로 세종학당을 개설할 즈음 세종학당은 3개국 13곳, 수강생 연간 740명의 규모에 불과했다. 하지만 2012년 세종학당재단의 출범으로 한국어 확산을 체계적으로 지원한 결과, 지난해에는 수강생이 21만 6000명을 돌파했다. 특히 이번 신규 세종학당 공모에서는 각국의 한국어 학습 열기를 입증하듯 40개국 97개 기관이 신청해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경쟁률인 5.4대 1을 기록했다. 이에 한국어 교육과 국제문화교류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세종학당 지정심사위원회는 4개월에 걸쳐 서류 심사와 현지 실사, 최종 심사를 면밀히 진행해 운영 역량이 우수한 18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중 현재 세종학당이 없는 국가 중에서 올해는 네팔과 쿠바가 처음으로 지정됐다. 먼저 네팔은 고용허가제 송출 국가로 해마다 급증하는 한국어 학습 수요보다 현지 학습 여건이 다소 미흡한 곳이었는데 수도인 카트만두에 세종학당이 지정된 만큼 체계적으로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확산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우리나라와 수교한 쿠바는 다양한 문화 및 인적 교류가 기대되는 나라다. 쿠바 아바나에 최초로 지정된 세종학당은 한국어 확산의 지평을 넓히고, 특히 한국어 학습 열기가 높은 중남미 지역에서 한국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올해 새롭게 지정된 세종학당 18곳은 업무위탁계약 체결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6개월 동안 시범 운영을 한 뒤 내년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급증하는 세종학당 수강생 수와 세종학당 신규 지정 공모 경쟁률을 보면 한국어 학습 열기가 뜨겁다”며 “오는 8월에 권역별 세종학당 지원·관리 체계 강화계획을 담은 세종학당 혁신방안을 발표해 지속가능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확산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체부는 한국어 수요에 맞춰 세종학당을 확대하는 만큼 기존 세종학당의 운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점검해 개선 방안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운영이 미흡하거나 정상적인 운영을 기대하기 어려운 곳은 과감히 지정을 해제하는 등 세종학당이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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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24
  • 확 바뀐 여름 극장가…대작 혈투 대신 체급 낮은 영화들 경쟁
    작년 대작들 참패 영향…'여름엔 텐트폴' 흥행 공식도 깨져남성 '투 톱' 주연이 대부분…'데드풀' '에이리언' 신작도 상륙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연중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올여름 극장가에서 흥행 경쟁을 벌일 한국 영화들의 라인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주요 배급사의 이른바 '텐트폴' 대작 몇 편이 링에 올라 승부를 겨루던 예년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영화 여러 편이 경합하는 양상이다. 제작비 100억원 못 미치는 영화가 다수 20일 영화계에 따르면 올여름 성수기(7월 중순∼8월 중순)를 노리고 개봉하는 한국 영화 가운데 제작비 100억원이 넘는 작품은 21일 개봉하는 '하이재킹'과 다음 달 12일 개봉 예정인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 8월 중 극장에 걸릴 '행복의 나라' 등 세 편이다. '하이재킹'은 제작비가 140억원, '탈출'은 185억원으로 추산된다. '행복의 나라'는 100억원을 살짝 웃도는 규모다. 나머지는 100억원을 넘지 않는 영화들이다. 이달 26일 개봉 예정인 '핸섬가이즈'는 49억원, 다음 달 3일 개봉하는 '탈주'는 80억원이다. 같은 달 31일 극장에 걸리는 '파일럿'도 정확한 제작비는 추산되지 않았지만, 100억원 미만이라는 게 배급사 측 설명이다. 성수기 끝자락인 8월 14일 개봉하는 '빅토리'도 83억원이다. 예년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라인업이다. 지난해 여름 성수기를 노리고 개봉한 한국 영화 '밀수', '비공식작전', '더 문',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네 편은 모두 제작비가 100억원을 훌쩍 넘은 대작들이다. 적게는 175억원('밀수')에서 많게는 280억원('더 문')에 이른다. 그만큼 화려한 배우진, 컴퓨터그래픽(CG)을 활용한 환상적인 영상, 해외 로케이션으로 구현한 이국적 풍광 등으로 무장했다. 올여름 극장가 분위기가 확 달라진 건 지난해 여름 대작들이 줄줄이 쓴맛을 본 것과 무관치 않다. 흥행에 성공했다고 할 만한 작품은 '밀수'뿐이었고, '더 문'과 '비공식작전'은 손익분기점에 한참 못 미치는 초라한 성적을 거뒀다. 여기에다 비수기인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각각 개봉한 '서울의 봄'과 '파묘'가 천만 영화에 오르면서 더는 과거의 흥행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굳어졌다. 배급사 관계자는 "제작비가 많이 든 대작이라는 이유로 관객을 끌어들이던 시절은 지나갔다"며 "성수기에 연연하지 않고 영화별 특징과 딱 맞아떨어지는 시점에 개봉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대세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남성 '투 톱' 주연이 대부분…'빅토리'는 혜리가 주인공 올여름 개봉하는 영화들은 각자 개성이 뚜렷하다. 김성한 감독이 연출한 '하이재킹'은 1971년 대한항공 여객기 납북 미수 사건을 영화적 상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실화의 긴박감을 살리면서 신파적 요소를 절제한 연출에 배우 하정우와 여진구의 연기 호흡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태곤 감독의 '탈출'과 추창민 감독의 '행복의 나라'는 고(故) 이선균의 유작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탈출'은 공항으로 향하는 대교에서 고립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이고, '행복의 나라'는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당한 10·26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남동협 감독의 '핸섬가이즈'와 김한결 감독의 '파일럿'은 코미디 영화다. 코미디에 오컬트를 결합한 '핸섬가이즈'는 악령이 깃든 전원주택으로 이사한 두 남성이 겪는 기이한 사건을 그렸고, '파일럿'은 일자리를 잃은 남성이 여동생으로 신분 세탁을 거쳐 재취업에 도전하는 이야기다. '행복의 나라'에서 주연한 조정석이 '파일럿'에서도 주연을 맡았다. 이종필 감독의 '탈주'는 비무장지대를 가로질러 귀순하려는 북한 군인과 그를 뒤쫓는 장교의 추격전을 속도감 있게 그린 영화다. '하이재킹', '탈주', '핸섬가이즈' 등에서 보듯 남성 배우를 투 톱으로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 대부분이다. 이 점에서 여성 배우가 주인공인 '빅토리'가 눈에 띈다. 세기말인 1999년을 배경으로 치어리더 동아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그룹 걸스데이 출신 혜리가 주연을 맡았다. '탈출'처럼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제작돼 개봉 시점을 못 잡다가 뒤늦게 극장에 걸리는 작품들도 있다. 2021년 2월 촬영을 마친 '탈출'은 개봉에 3년 넘게 걸렸다. '핸섬가이즈'도 2020년 12월 촬영을 끝냈지만, 이제야 빛을 보게 됐다. '데드풀'과 '에이리언' 시리즈 신작도 상륙 올여름 개봉 예정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로는 '데드풀과 울버린'과 '에이리언: 로물루스'를 꼽을 만하다. 마블 스튜디오 신작 '데드풀과 울버린'은 다음 달 24일 개봉한다. 마블 코믹스의 히어로 데드풀을 주인공으로 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주연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와 휴 잭맨은 개봉을 앞두고 다음 달 4일 한국을 찾아 흥행을 위한 분위기를 띄울 예정이다. 8월 중 개봉 예정인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SF 공포영화 '에이리언' 시리즈의 신작이다. '에이리언'의 창시자로 불리는 리들리 스콧 감독이 제작을 맡았고, 페데 알바레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데드풀과 울버린'과 같은 날 개봉하는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4'의 흥행 잠재력도 만만치 않다. 전편인 '슈퍼배드 3'는 국내에서 332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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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20
  • 손석희, 11년 만에 MBC 방송 진행…특집 '손석희의 질문들'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손석희 전 JTBC 총괄사장(현 일본 리쓰메이칸 대학 객원교수)이 과거 몸담았던 MBC에서 11년 만에 방송을 진행한다. MBC는 손 전 사장이 다음 달 13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45분 특집 기획방송 '손석희의 질문들'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손 전 사장이 MBC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2013년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이후 처음이다. 5부작인 '손석희의 질문들'은 손 전 사장이 매주 새로운 게스트와 한 가지 주제에 관해 대담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주제는 '자영업의 위기', '디지털 시대 저널리즘의 고민', '영화의 갈 길', '나이듦에 대한 생각', '텍스트의 쇠퇴'이며 게스트는 확정되지 않았다. 제작진은 "각각의 주제가 현 시점에 모두 쉽지 않은 문제"라며 "가능하면 편안한 분위기에서 무엇이든 함께 모색해보는 방향으로 분위기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손 전 사장은 1984년 MBC에 아나운서로 입사해 2006년 퇴사한 뒤 성신여대 인문과학대학 문화정보학부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퇴사 후에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진행하다 JTBC 보도 담당 사장을 맡았고, 총괄사장을 거쳐 지난 해 퇴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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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9
  • "한국문화 원천은 책"…파리서 다채로운 한국책 홍보 행사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2024 파리 올림픽을 계기로 프랑스 현지에서 다양한 한국 도서 홍보행사를 마련한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파리 중심가에 위치한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서 8월 30일까지 한국의 그림책과 문학서적 등 출판콘텐츠가 상설 전시된다. '한국문화의 원천'(L'origine de la K-Culture)이라는 주제로 그림책, 한국문학 작품, 한국 웹소설 중 웹툰·드라마 등의 원천 콘텐츠가 된 작품 등 110종을 선보인다. 그림책 전시에서는 권정민의 '사라진 저녁', 민하의 '줄타기 한판' 등 지난해 신설된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 8종과 이수지의 '선', 오세나의 '빙산' 등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오로지 그림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글 없는 그림책' 51종을 만나볼 수 있다. 한국문학(그래픽노블 포함) 작품으로는 지난해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에 이어 2024 에밀 기메 아시아 문학상을 받은 한강의 '작별하지 않는다'를 비롯해 이승우의 '지상의 노래', 편혜영의 '서쪽 숲에 갔다', 진은영의 '훔쳐가는 노래', 마영신의 '엄마들'등 38종을 프랑스 번역본과 함께 전시한다. 웹소설은 정경윤의 '김비서가 왜 그럴까', 저수리의 '시멘틱 에러' 등 웹툰·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 작품 13종을 소개한다. 김상근·오세나·이소영·정진호 등 한국 그림책 작가 4명은 11~13일 파리 현지의 서점, 도서관, 박물관, 학교 각 2곳씩 총 8곳에서 현지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림 그리기,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워크숍을 연다. 14일 프랑스 대학언어문명도서관(BULAC)에서는 한국과 프랑스 작가들의 북토크도 열린다. 문체부와 출판진흥원은 이번 전시와 작가 행사를 시작으로 올림픽 개최 기간인 8월 6~7일에는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 소극장에서 작가 행사를 열고, 10월에는 프랑스 K-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한국 출판콘텐츠를 소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최근 'K-북'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늘면서 해외 독자층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스포츠 축제이자 문화축제인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유럽 독자들에게 'K-북'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민간 출판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이와 관련 성명을 통해 "문화의 뿌리인 우리 책을 홍보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해외 도서전 예산을 전용해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답답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 책을 홍보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것이 출판산업의 육성과 독서문화를 증진하는 예산에서 빼내서 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출판협회는 국고보조금이 지급된 서울국제도서전의 수익금 누락 의혹과 관련해 문체부와 고소전을 벌이고 있으며 문체부 산하 기관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도 행정 소송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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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2
  • [신간안내] ‘본질은 현상 너머에 있건만……’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라떼! 나 때는 말이야!’에 이은 정혁석 저자의 8번째 에세이 ‘본질은 현상 너머에 있건만……’이 출간됐다. 저자는 글에 전문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글로써 세상에 하고 싶은 말이 많다. 이 책을 통해 누군가를 가르치고 영향을 끼치려는 것이 아니라며, 가끔 고개를 끄덕이는 작은 공감 정도면 된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서술했다. 책에는 사소하면서도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주제인 사이비, 정치, 요즘 세대의 문화, 잘사는 나라의 기준, 인생, 골프 등을 주제로 35개의 글이 수록됐다. 주변 이웃과 안부를 묻고 타인과 약자에게 배려와 따뜻함을 전하는 모습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흔하게 보기 어렵다. 저자는 이기적이며 자신의 것만 챙기고 각종 편 가르기와 이념주의로 인해 본질이 무엇인지 느끼고 알아내는 구조와 분위기는 퇴색된 지 오래인 사회를 살펴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른 방향에 대해 사색하고 있다. 같은 계절이지만 지난해와 올해의 봄이 다르듯 저자는 항상 같아 보이는 삶의 변화를 기민하게 알아차린 것이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면서도 단순한 비판에 그치지 않고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삶의 변화를 기민하게 알아차리는 그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면서도 단순한 비판에 그치지 않고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현상이 아닌 본질에 집중하는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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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5
  • [신간안내] ‘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수학을 포기한 아들이 반에서 1등을 하는 과정을 통해 부모의 성찰이 자녀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보석같은 이야기 ‘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가 출간됐다. 이 책은 학교폭력 피해로 인해 자퇴를 선언한 아들과 그의 아버지가 펼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아들의 자퇴 선언을 철회시키기 위해 대화를 시도하며 깨달음을 얻게 된다. 중요한 것은 아들을 설득시켜 자퇴를 막는 것이 아니라 아들의 의지와 고민을 이해하고 응원해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과정이 담겨 있다.본문 중 ‘삶의 주체가 부모가 아닌 자신이라고 인식되는 순간부터 자녀의 자존감이 확립된다고 생각한다’는 말은 자녀의 자존감을 키우는 데 있어 부모의 역할과 인식을 잘 보여준다. 이 책은 단순히 가정 내 갈등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넘어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과 이해를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저자는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부모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독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한다. 한집에 살면서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이 많은 것이 바로 ‘가족’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한다.‘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는 단순히 자퇴의 과정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부모와 자녀의 갈등이 벌어졌을 때 슬기롭게 극복하는 과정을 담았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쳐 줘야 할 삶의 깨달음에 대해서 정리했다. 결국 이 책은 부모의 성찰이 자녀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담론을 담고 있다.이 책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고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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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31
  • 80대 노장의 꼿꼿한 피아노 연주…비르살라제 2년만에 내한공연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82세 고령의 피아니스트는 2시간 넘게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거장들의 피아노 명곡을 연주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러시아 피아니즘(피아노 연주 기법)을 대표하는 거장 엘리소 비르살라제가 30일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열린 피아노 독주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2022년 11월 공연에 이어 2년 만에 내한한 그는 슈베르트와 브람스, 리스트,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곡들을 한국 관객에게 선사했다. 정교한 해석과 섬세한 연주로 러시아 피아니즘의 정통 계보를 이은 비르살라제는 차이콥스키 콩쿠르, 루빈스타인 콩쿠르 등 세계적인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며 피아노계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꼽힌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번 공연에서도 비르살라제는 관객들과 짧은 눈인사를 나눈 뒤 의자에 털썩 앉고선 곧바로 건반을 내리치듯이 연주를 시작했다. 노(老) 음악가가 악보도 보지 않고 한달음에,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문장들을 써내려 가자 객석은 미동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긴장감이 돌았다. 1827년 슈베르트가 피아노 독주를 위해 작곡한 단편 6곡의 모음집인 '피아노를 위한 6개의 악흥의 순간'으로 몸을 푼 비르살라제는 브람스의 '피아노 소나타 제1번 C장조'로 본격적인 공연을 시작했다. 브람스가 1853년 작곡한 이 곡은 3악장으로 이뤄진 보통의 소나타와 달리 4악장으로 구성된 방대한 작품이다. 연주 시간만 30분이 넘는 곡이다. 체력과 높은 집중력을 요구해 젊은 음악가들에게도 쉽지 않은 곡인데도, 비르살라제는 거뜬하게 연주를 이어갔다. 특히 마지막 4악장 연주에서는 '당당하면서도 불안정하게 들뜬 느낌으로 연주하라'는 브람스의 작곡 의도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찬사를 받았다. 휘몰아치듯 이어진 1부 공연을 마친 그는 20분간의 휴식 후 이번에는 '구원자'가 돼 무대에 다시 나타났다. 리스트가 1849년 사망한 쇼팽을 기리며 작곡한 '위안' 시리즈 중 하나인 '피아노를 위한 위안 제3번 D플랫장조'로 2부 공연을 시작했다. 쇼팽의 '녹턴'과 같은 분위기인 이 곡은 앞선 슈베르트, 브람스 곡과 달리 섬세한 연주가 요구된다. 격한 감정으로 1부 공연을 마친 그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차분하게 건반을 치며 '슬픔과 위로'를 피아노 선율로 표현했다. 이어 러시아의 천재 작곡가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 소나타 제7번 B플랫장조'로 2시간의 긴 공연을 마무리했다. 노익장을 과시하고 증명한 공연이었지만,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곡들이 이어지면서 일각에선 관객에게 '끈기'가 필요한 공연이었다는 아쉬움도 나왔다. 특히 슈베르트와 브람스 연주는 각각 30분이 넘어 중간에 흐름을 놓친 관객이 다시 몰입하기 쉽지 않았다. 집중을 잃지 않은 관객들은 공연이 끝난 뒤 눈물을 흘리며 기립 박수를 쳤지만, 그렇지 못한 관객들은 공연 시간 내내 고개를 떨궈야만 했다. 본 공연 후 슈베르트와 리스트의 곡이 앙코르 연주됐지만, 일부 관객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공연장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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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31
  • 서울국제노인영화제 30일 개막…'빅 키즈' 등 75편 상영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노화와 죽음, 세대 간 대화 등에 주목한 영화를 주로 선보이는 제16회 서울국제노인영화제가 개막한다. 주최 측은 올해 서울국제노인영화제가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닷새간 서울 종로구 CGV피카디리1958에서 열린다고 28일 밝혔다. 49개국 75편의 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늙지 않는 노인: 당신과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이번 영화제 개막작은 '빅 키즈'(2023)로 선정됐다. 학교 구내식당 리모델링으로 요양원에서 점심시간을 보내게 된 어린 학생들이 노인들과 우정을 맺는 이야기다. 핸드 프린팅, 포토존, 명함 제작,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노년 체험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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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8
  • 올림픽 개최지에서 펼쳐 보이는 한국 문화의 저력… 국립심포니, 한국 현대오페라 ‘처용’ 유럽 3개국에서 선보여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대표이사 최정숙, 예술감독 다비트 라일란트)가 6월 9일부터 13일까지 한국 현대오페라 ‘처용’을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3개국에서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2024 파리 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세계에 K클래식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6월 9일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을 시작으로 6월 11일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을 거쳐 6월 13일 빈 무지크페어아인 황금홀에서 대미를 장식한다.천년왕국 신라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오페라 ‘처용’은 한국어 말맛을 주요 골조로 한국 전통음악과 바그너의 유도동기 기법(라이트 모티브)을 접목한 창작 오페라다. 작곡가 이영조는 서양음악 틀에 한국적인 것을 껴 넣는 것이 아닌 서양음악을 한국적인 틀에 맞추는 방식으로 한국적인 신묘함과 아름다움을 담아냈다.‘처용’은 옥황상제의 아들 처용이 부패한 신라를 구하기 위해 지상에 내려오지만 지상의 여인 가실과 사랑에 빠져 타락하고, 가실을 탐내던 역실의 꼬임에 넘어가 사랑과 나라도 모두 빼앗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투어에서는 제1막 ‘옥황상제의 진노’, 제2막 ‘경(승려의 노래)’ 등 주요 장면만을 엄선해 콘서트 오페라 형식으로 관객과 만난다.국립심포니는 1987년 오페라 ‘처용’의 초연의 감동을 이어 이번 무대에 오른다. 이외에도 이영조 작곡가의 ‘현을 위한 레퀴엠(2002)’, ‘아리랑 페스티벌(2019)’ 등 초연을 맡아온 국립심포니는 김택수(2014~2016), 전예은(2022~2023), 노재봉(2024~2025)을 상주작곡가로 위촉하며 한국 현대음악의 명맥을 꾸준히 이어왔다. 이번 투어를 통해 ‘현재’와 ‘과거’, ‘서양’과 ‘한국’을 이으며 ‘국립오케스트라’로서 세계 속 한국 클래식 음악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특히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오페라단, 국립합창단 등 세 국립예술단체가 함께하는 첫 해외 투어로 올림픽이 강조하는 연대의 가치를 이어가며 문화 올림피아드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다.이번 공연을 위해 스위스 베른 오페라극장, 독일 마인츠 국립극장 등에서 연주하며 호평받는 대한민국 대표 지휘자 홍석원이 포디움에 선다. 연출에는 다양한 장르에서 한국적 감수성을 녹여온 이지나가 키를 잡는다. 이외에 테너 김성현(처용), 소프라노 윤정난(가실), 바리톤 공병우(역신), 베이스 권영명(옥황상제)이 출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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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7

실시간 문화/행사 기사

  • ‘한국어 열풍 더 세졌다’…네팔 등 15개국에 세종학당 새로 문 열어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학당재단과 함께 올해 네팔과 쿠바 등 15개국에 세종학당 18개소를 새롭게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세종학당은 전 세계 88개국 256개소로 확대되는데, 이곳에서 세계인들은 한국어와 한국문화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한편 지난해 동안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국어를 공부한 수강생은 총 21만 6226명으로, 전년도 수강생 수 17만 8973명보다 약 2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학당 한국어 우수학습자로 선정된 67개국 외국인들이 경복궁 수정전에서 집현전 왕실문화 체험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7년 몽골 울란바토르에 최초로 세종학당을 개설할 즈음 세종학당은 3개국 13곳, 수강생 연간 740명의 규모에 불과했다. 하지만 2012년 세종학당재단의 출범으로 한국어 확산을 체계적으로 지원한 결과, 지난해에는 수강생이 21만 6000명을 돌파했다. 특히 이번 신규 세종학당 공모에서는 각국의 한국어 학습 열기를 입증하듯 40개국 97개 기관이 신청해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경쟁률인 5.4대 1을 기록했다. 이에 한국어 교육과 국제문화교류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세종학당 지정심사위원회는 4개월에 걸쳐 서류 심사와 현지 실사, 최종 심사를 면밀히 진행해 운영 역량이 우수한 18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중 현재 세종학당이 없는 국가 중에서 올해는 네팔과 쿠바가 처음으로 지정됐다. 먼저 네팔은 고용허가제 송출 국가로 해마다 급증하는 한국어 학습 수요보다 현지 학습 여건이 다소 미흡한 곳이었는데 수도인 카트만두에 세종학당이 지정된 만큼 체계적으로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확산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우리나라와 수교한 쿠바는 다양한 문화 및 인적 교류가 기대되는 나라다. 쿠바 아바나에 최초로 지정된 세종학당은 한국어 확산의 지평을 넓히고, 특히 한국어 학습 열기가 높은 중남미 지역에서 한국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올해 새롭게 지정된 세종학당 18곳은 업무위탁계약 체결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6개월 동안 시범 운영을 한 뒤 내년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급증하는 세종학당 수강생 수와 세종학당 신규 지정 공모 경쟁률을 보면 한국어 학습 열기가 뜨겁다”며 “오는 8월에 권역별 세종학당 지원·관리 체계 강화계획을 담은 세종학당 혁신방안을 발표해 지속가능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확산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체부는 한국어 수요에 맞춰 세종학당을 확대하는 만큼 기존 세종학당의 운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점검해 개선 방안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운영이 미흡하거나 정상적인 운영을 기대하기 어려운 곳은 과감히 지정을 해제하는 등 세종학당이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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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24
  • 확 바뀐 여름 극장가…대작 혈투 대신 체급 낮은 영화들 경쟁
    작년 대작들 참패 영향…'여름엔 텐트폴' 흥행 공식도 깨져남성 '투 톱' 주연이 대부분…'데드풀' '에이리언' 신작도 상륙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연중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올여름 극장가에서 흥행 경쟁을 벌일 한국 영화들의 라인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주요 배급사의 이른바 '텐트폴' 대작 몇 편이 링에 올라 승부를 겨루던 예년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영화 여러 편이 경합하는 양상이다. 제작비 100억원 못 미치는 영화가 다수 20일 영화계에 따르면 올여름 성수기(7월 중순∼8월 중순)를 노리고 개봉하는 한국 영화 가운데 제작비 100억원이 넘는 작품은 21일 개봉하는 '하이재킹'과 다음 달 12일 개봉 예정인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 8월 중 극장에 걸릴 '행복의 나라' 등 세 편이다. '하이재킹'은 제작비가 140억원, '탈출'은 185억원으로 추산된다. '행복의 나라'는 100억원을 살짝 웃도는 규모다. 나머지는 100억원을 넘지 않는 영화들이다. 이달 26일 개봉 예정인 '핸섬가이즈'는 49억원, 다음 달 3일 개봉하는 '탈주'는 80억원이다. 같은 달 31일 극장에 걸리는 '파일럿'도 정확한 제작비는 추산되지 않았지만, 100억원 미만이라는 게 배급사 측 설명이다. 성수기 끝자락인 8월 14일 개봉하는 '빅토리'도 83억원이다. 예년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라인업이다. 지난해 여름 성수기를 노리고 개봉한 한국 영화 '밀수', '비공식작전', '더 문',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네 편은 모두 제작비가 100억원을 훌쩍 넘은 대작들이다. 적게는 175억원('밀수')에서 많게는 280억원('더 문')에 이른다. 그만큼 화려한 배우진, 컴퓨터그래픽(CG)을 활용한 환상적인 영상, 해외 로케이션으로 구현한 이국적 풍광 등으로 무장했다. 올여름 극장가 분위기가 확 달라진 건 지난해 여름 대작들이 줄줄이 쓴맛을 본 것과 무관치 않다. 흥행에 성공했다고 할 만한 작품은 '밀수'뿐이었고, '더 문'과 '비공식작전'은 손익분기점에 한참 못 미치는 초라한 성적을 거뒀다. 여기에다 비수기인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각각 개봉한 '서울의 봄'과 '파묘'가 천만 영화에 오르면서 더는 과거의 흥행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굳어졌다. 배급사 관계자는 "제작비가 많이 든 대작이라는 이유로 관객을 끌어들이던 시절은 지나갔다"며 "성수기에 연연하지 않고 영화별 특징과 딱 맞아떨어지는 시점에 개봉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대세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남성 '투 톱' 주연이 대부분…'빅토리'는 혜리가 주인공 올여름 개봉하는 영화들은 각자 개성이 뚜렷하다. 김성한 감독이 연출한 '하이재킹'은 1971년 대한항공 여객기 납북 미수 사건을 영화적 상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실화의 긴박감을 살리면서 신파적 요소를 절제한 연출에 배우 하정우와 여진구의 연기 호흡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태곤 감독의 '탈출'과 추창민 감독의 '행복의 나라'는 고(故) 이선균의 유작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탈출'은 공항으로 향하는 대교에서 고립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이고, '행복의 나라'는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당한 10·26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남동협 감독의 '핸섬가이즈'와 김한결 감독의 '파일럿'은 코미디 영화다. 코미디에 오컬트를 결합한 '핸섬가이즈'는 악령이 깃든 전원주택으로 이사한 두 남성이 겪는 기이한 사건을 그렸고, '파일럿'은 일자리를 잃은 남성이 여동생으로 신분 세탁을 거쳐 재취업에 도전하는 이야기다. '행복의 나라'에서 주연한 조정석이 '파일럿'에서도 주연을 맡았다. 이종필 감독의 '탈주'는 비무장지대를 가로질러 귀순하려는 북한 군인과 그를 뒤쫓는 장교의 추격전을 속도감 있게 그린 영화다. '하이재킹', '탈주', '핸섬가이즈' 등에서 보듯 남성 배우를 투 톱으로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 대부분이다. 이 점에서 여성 배우가 주인공인 '빅토리'가 눈에 띈다. 세기말인 1999년을 배경으로 치어리더 동아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그룹 걸스데이 출신 혜리가 주연을 맡았다. '탈출'처럼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제작돼 개봉 시점을 못 잡다가 뒤늦게 극장에 걸리는 작품들도 있다. 2021년 2월 촬영을 마친 '탈출'은 개봉에 3년 넘게 걸렸다. '핸섬가이즈'도 2020년 12월 촬영을 끝냈지만, 이제야 빛을 보게 됐다. '데드풀'과 '에이리언' 시리즈 신작도 상륙 올여름 개봉 예정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로는 '데드풀과 울버린'과 '에이리언: 로물루스'를 꼽을 만하다. 마블 스튜디오 신작 '데드풀과 울버린'은 다음 달 24일 개봉한다. 마블 코믹스의 히어로 데드풀을 주인공으로 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주연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와 휴 잭맨은 개봉을 앞두고 다음 달 4일 한국을 찾아 흥행을 위한 분위기를 띄울 예정이다. 8월 중 개봉 예정인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SF 공포영화 '에이리언' 시리즈의 신작이다. '에이리언'의 창시자로 불리는 리들리 스콧 감독이 제작을 맡았고, 페데 알바레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데드풀과 울버린'과 같은 날 개봉하는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4'의 흥행 잠재력도 만만치 않다. 전편인 '슈퍼배드 3'는 국내에서 332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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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20
  • 손석희, 11년 만에 MBC 방송 진행…특집 '손석희의 질문들'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손석희 전 JTBC 총괄사장(현 일본 리쓰메이칸 대학 객원교수)이 과거 몸담았던 MBC에서 11년 만에 방송을 진행한다. MBC는 손 전 사장이 다음 달 13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45분 특집 기획방송 '손석희의 질문들'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손 전 사장이 MBC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2013년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이후 처음이다. 5부작인 '손석희의 질문들'은 손 전 사장이 매주 새로운 게스트와 한 가지 주제에 관해 대담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주제는 '자영업의 위기', '디지털 시대 저널리즘의 고민', '영화의 갈 길', '나이듦에 대한 생각', '텍스트의 쇠퇴'이며 게스트는 확정되지 않았다. 제작진은 "각각의 주제가 현 시점에 모두 쉽지 않은 문제"라며 "가능하면 편안한 분위기에서 무엇이든 함께 모색해보는 방향으로 분위기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손 전 사장은 1984년 MBC에 아나운서로 입사해 2006년 퇴사한 뒤 성신여대 인문과학대학 문화정보학부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퇴사 후에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진행하다 JTBC 보도 담당 사장을 맡았고, 총괄사장을 거쳐 지난 해 퇴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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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9
  • "한국문화 원천은 책"…파리서 다채로운 한국책 홍보 행사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2024 파리 올림픽을 계기로 프랑스 현지에서 다양한 한국 도서 홍보행사를 마련한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파리 중심가에 위치한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서 8월 30일까지 한국의 그림책과 문학서적 등 출판콘텐츠가 상설 전시된다. '한국문화의 원천'(L'origine de la K-Culture)이라는 주제로 그림책, 한국문학 작품, 한국 웹소설 중 웹툰·드라마 등의 원천 콘텐츠가 된 작품 등 110종을 선보인다. 그림책 전시에서는 권정민의 '사라진 저녁', 민하의 '줄타기 한판' 등 지난해 신설된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 8종과 이수지의 '선', 오세나의 '빙산' 등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오로지 그림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글 없는 그림책' 51종을 만나볼 수 있다. 한국문학(그래픽노블 포함) 작품으로는 지난해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에 이어 2024 에밀 기메 아시아 문학상을 받은 한강의 '작별하지 않는다'를 비롯해 이승우의 '지상의 노래', 편혜영의 '서쪽 숲에 갔다', 진은영의 '훔쳐가는 노래', 마영신의 '엄마들'등 38종을 프랑스 번역본과 함께 전시한다. 웹소설은 정경윤의 '김비서가 왜 그럴까', 저수리의 '시멘틱 에러' 등 웹툰·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 작품 13종을 소개한다. 김상근·오세나·이소영·정진호 등 한국 그림책 작가 4명은 11~13일 파리 현지의 서점, 도서관, 박물관, 학교 각 2곳씩 총 8곳에서 현지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림 그리기,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워크숍을 연다. 14일 프랑스 대학언어문명도서관(BULAC)에서는 한국과 프랑스 작가들의 북토크도 열린다. 문체부와 출판진흥원은 이번 전시와 작가 행사를 시작으로 올림픽 개최 기간인 8월 6~7일에는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 소극장에서 작가 행사를 열고, 10월에는 프랑스 K-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한국 출판콘텐츠를 소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최근 'K-북'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늘면서 해외 독자층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스포츠 축제이자 문화축제인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유럽 독자들에게 'K-북'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민간 출판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이와 관련 성명을 통해 "문화의 뿌리인 우리 책을 홍보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해외 도서전 예산을 전용해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답답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 책을 홍보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것이 출판산업의 육성과 독서문화를 증진하는 예산에서 빼내서 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출판협회는 국고보조금이 지급된 서울국제도서전의 수익금 누락 의혹과 관련해 문체부와 고소전을 벌이고 있으며 문체부 산하 기관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도 행정 소송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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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2
  • [신간안내] ‘본질은 현상 너머에 있건만……’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라떼! 나 때는 말이야!’에 이은 정혁석 저자의 8번째 에세이 ‘본질은 현상 너머에 있건만……’이 출간됐다. 저자는 글에 전문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글로써 세상에 하고 싶은 말이 많다. 이 책을 통해 누군가를 가르치고 영향을 끼치려는 것이 아니라며, 가끔 고개를 끄덕이는 작은 공감 정도면 된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서술했다. 책에는 사소하면서도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주제인 사이비, 정치, 요즘 세대의 문화, 잘사는 나라의 기준, 인생, 골프 등을 주제로 35개의 글이 수록됐다. 주변 이웃과 안부를 묻고 타인과 약자에게 배려와 따뜻함을 전하는 모습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흔하게 보기 어렵다. 저자는 이기적이며 자신의 것만 챙기고 각종 편 가르기와 이념주의로 인해 본질이 무엇인지 느끼고 알아내는 구조와 분위기는 퇴색된 지 오래인 사회를 살펴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른 방향에 대해 사색하고 있다. 같은 계절이지만 지난해와 올해의 봄이 다르듯 저자는 항상 같아 보이는 삶의 변화를 기민하게 알아차린 것이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면서도 단순한 비판에 그치지 않고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삶의 변화를 기민하게 알아차리는 그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면서도 단순한 비판에 그치지 않고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현상이 아닌 본질에 집중하는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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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5
  • [신간안내] ‘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수학을 포기한 아들이 반에서 1등을 하는 과정을 통해 부모의 성찰이 자녀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보석같은 이야기 ‘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가 출간됐다. 이 책은 학교폭력 피해로 인해 자퇴를 선언한 아들과 그의 아버지가 펼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아들의 자퇴 선언을 철회시키기 위해 대화를 시도하며 깨달음을 얻게 된다. 중요한 것은 아들을 설득시켜 자퇴를 막는 것이 아니라 아들의 의지와 고민을 이해하고 응원해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과정이 담겨 있다.본문 중 ‘삶의 주체가 부모가 아닌 자신이라고 인식되는 순간부터 자녀의 자존감이 확립된다고 생각한다’는 말은 자녀의 자존감을 키우는 데 있어 부모의 역할과 인식을 잘 보여준다. 이 책은 단순히 가정 내 갈등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넘어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과 이해를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저자는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부모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독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한다. 한집에 살면서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이 많은 것이 바로 ‘가족’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한다.‘어느 날, 아들이 자퇴를 선언했다’는 단순히 자퇴의 과정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부모와 자녀의 갈등이 벌어졌을 때 슬기롭게 극복하는 과정을 담았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쳐 줘야 할 삶의 깨달음에 대해서 정리했다. 결국 이 책은 부모의 성찰이 자녀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담론을 담고 있다.이 책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고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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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31
  • 80대 노장의 꼿꼿한 피아노 연주…비르살라제 2년만에 내한공연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82세 고령의 피아니스트는 2시간 넘게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거장들의 피아노 명곡을 연주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러시아 피아니즘(피아노 연주 기법)을 대표하는 거장 엘리소 비르살라제가 30일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열린 피아노 독주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2022년 11월 공연에 이어 2년 만에 내한한 그는 슈베르트와 브람스, 리스트,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곡들을 한국 관객에게 선사했다. 정교한 해석과 섬세한 연주로 러시아 피아니즘의 정통 계보를 이은 비르살라제는 차이콥스키 콩쿠르, 루빈스타인 콩쿠르 등 세계적인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며 피아노계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꼽힌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번 공연에서도 비르살라제는 관객들과 짧은 눈인사를 나눈 뒤 의자에 털썩 앉고선 곧바로 건반을 내리치듯이 연주를 시작했다. 노(老) 음악가가 악보도 보지 않고 한달음에,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문장들을 써내려 가자 객석은 미동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긴장감이 돌았다. 1827년 슈베르트가 피아노 독주를 위해 작곡한 단편 6곡의 모음집인 '피아노를 위한 6개의 악흥의 순간'으로 몸을 푼 비르살라제는 브람스의 '피아노 소나타 제1번 C장조'로 본격적인 공연을 시작했다. 브람스가 1853년 작곡한 이 곡은 3악장으로 이뤄진 보통의 소나타와 달리 4악장으로 구성된 방대한 작품이다. 연주 시간만 30분이 넘는 곡이다. 체력과 높은 집중력을 요구해 젊은 음악가들에게도 쉽지 않은 곡인데도, 비르살라제는 거뜬하게 연주를 이어갔다. 특히 마지막 4악장 연주에서는 '당당하면서도 불안정하게 들뜬 느낌으로 연주하라'는 브람스의 작곡 의도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찬사를 받았다. 휘몰아치듯 이어진 1부 공연을 마친 그는 20분간의 휴식 후 이번에는 '구원자'가 돼 무대에 다시 나타났다. 리스트가 1849년 사망한 쇼팽을 기리며 작곡한 '위안' 시리즈 중 하나인 '피아노를 위한 위안 제3번 D플랫장조'로 2부 공연을 시작했다. 쇼팽의 '녹턴'과 같은 분위기인 이 곡은 앞선 슈베르트, 브람스 곡과 달리 섬세한 연주가 요구된다. 격한 감정으로 1부 공연을 마친 그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차분하게 건반을 치며 '슬픔과 위로'를 피아노 선율로 표현했다. 이어 러시아의 천재 작곡가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 소나타 제7번 B플랫장조'로 2시간의 긴 공연을 마무리했다. 노익장을 과시하고 증명한 공연이었지만,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곡들이 이어지면서 일각에선 관객에게 '끈기'가 필요한 공연이었다는 아쉬움도 나왔다. 특히 슈베르트와 브람스 연주는 각각 30분이 넘어 중간에 흐름을 놓친 관객이 다시 몰입하기 쉽지 않았다. 집중을 잃지 않은 관객들은 공연이 끝난 뒤 눈물을 흘리며 기립 박수를 쳤지만, 그렇지 못한 관객들은 공연 시간 내내 고개를 떨궈야만 했다. 본 공연 후 슈베르트와 리스트의 곡이 앙코르 연주됐지만, 일부 관객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공연장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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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31
  • 서울국제노인영화제 30일 개막…'빅 키즈' 등 75편 상영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노화와 죽음, 세대 간 대화 등에 주목한 영화를 주로 선보이는 제16회 서울국제노인영화제가 개막한다. 주최 측은 올해 서울국제노인영화제가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닷새간 서울 종로구 CGV피카디리1958에서 열린다고 28일 밝혔다. 49개국 75편의 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늙지 않는 노인: 당신과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이번 영화제 개막작은 '빅 키즈'(2023)로 선정됐다. 학교 구내식당 리모델링으로 요양원에서 점심시간을 보내게 된 어린 학생들이 노인들과 우정을 맺는 이야기다. 핸드 프린팅, 포토존, 명함 제작,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노년 체험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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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8
  • 올림픽 개최지에서 펼쳐 보이는 한국 문화의 저력… 국립심포니, 한국 현대오페라 ‘처용’ 유럽 3개국에서 선보여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대표이사 최정숙, 예술감독 다비트 라일란트)가 6월 9일부터 13일까지 한국 현대오페라 ‘처용’을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3개국에서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2024 파리 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세계에 K클래식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6월 9일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을 시작으로 6월 11일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을 거쳐 6월 13일 빈 무지크페어아인 황금홀에서 대미를 장식한다.천년왕국 신라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오페라 ‘처용’은 한국어 말맛을 주요 골조로 한국 전통음악과 바그너의 유도동기 기법(라이트 모티브)을 접목한 창작 오페라다. 작곡가 이영조는 서양음악 틀에 한국적인 것을 껴 넣는 것이 아닌 서양음악을 한국적인 틀에 맞추는 방식으로 한국적인 신묘함과 아름다움을 담아냈다.‘처용’은 옥황상제의 아들 처용이 부패한 신라를 구하기 위해 지상에 내려오지만 지상의 여인 가실과 사랑에 빠져 타락하고, 가실을 탐내던 역실의 꼬임에 넘어가 사랑과 나라도 모두 빼앗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투어에서는 제1막 ‘옥황상제의 진노’, 제2막 ‘경(승려의 노래)’ 등 주요 장면만을 엄선해 콘서트 오페라 형식으로 관객과 만난다.국립심포니는 1987년 오페라 ‘처용’의 초연의 감동을 이어 이번 무대에 오른다. 이외에도 이영조 작곡가의 ‘현을 위한 레퀴엠(2002)’, ‘아리랑 페스티벌(2019)’ 등 초연을 맡아온 국립심포니는 김택수(2014~2016), 전예은(2022~2023), 노재봉(2024~2025)을 상주작곡가로 위촉하며 한국 현대음악의 명맥을 꾸준히 이어왔다. 이번 투어를 통해 ‘현재’와 ‘과거’, ‘서양’과 ‘한국’을 이으며 ‘국립오케스트라’로서 세계 속 한국 클래식 음악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특히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오페라단, 국립합창단 등 세 국립예술단체가 함께하는 첫 해외 투어로 올림픽이 강조하는 연대의 가치를 이어가며 문화 올림피아드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다.이번 공연을 위해 스위스 베른 오페라극장, 독일 마인츠 국립극장 등에서 연주하며 호평받는 대한민국 대표 지휘자 홍석원이 포디움에 선다. 연출에는 다양한 장르에서 한국적 감수성을 녹여온 이지나가 키를 잡는다. 이외에 테너 김성현(처용), 소프라노 윤정난(가실), 바리톤 공병우(역신), 베이스 권영명(옥황상제)이 출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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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7
  • KBS 교향악단, 최고의 말러 스토리텔러가 되다
    [뉴스인사이트] 박경미기자=26일 토요일 오후 5시,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피에타리 잉키넨이 이끄는 KBS교향악단의 말러 교향곡 3번 공연이 펼쳐졌다. 연주 시간이 100여분에 이르는 이 작품은 말러의 교향곡 10개 가운데서도 가장 길이가 길다. 1악장만 30여분, 웬만한 교향곡 한 곡 분량이어서 악단 단원들에게 기본적으로 체력이 요구되지만, 각 악장이 각각 지니고 있는 표제적인 의도와 상이한 개성을 얼마나 잘 표현하느냐 하는 것 또한 연주의 성패를 좌우한다. 전통적인 4악장 구조를 벗어나고 관현악 가곡 풍인 4악장, 합창단과 성악 솔로가 한데 연주하는 짧은 칸타타인 5악장 등 편성과 그 효과 또한 다채롭다. 게다가 1악장이나 3악장 스케르초 등에서는 연주자가 무대 바깥에서 '공간을 달리하여' 연주하는 소위 '먼 곳의 오케스트라'(독일어로 Fernorchester) 기법도 활용되어 음향의 입체성을 잘 살려내야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대단한 난곡인 셈이다. 장대한 1악장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목신(牧神, Pan)이 잠에서 깨고 여름이 행진해 온다'는 부제에 걸맞게 위압적인 금관의 팡파르와 강렬한 행진곡풍의 악상이 전면에 드러나지만, 한편으로는 잔잔하고 다정한 목가적 음악이 짝을 이룬다. 잉키넨은 극도로 절제된 해석을 선보였고, KBS 교향악단 또한 냉정을 잃지 않았다. 갑작스러운 루바토를 자제하고, 과장된 표현도 경계하는 연주였다. 템포 면에서나 세부적인 표현에 있어서나 전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전체 구조를 단단하게 재현하는 데 집중하여, 거의 단정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였다. 말하자면 세부를 필요 이상으로 강조하여 짜릿함을 연출하는 방향이 아니라 안정적으로 악상 자체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식이었는데, 그 완성도가 매우 높았다. 솔로 파트 또한 훌륭했다. 당당한 트롬본 솔로, 중반 이후 호른과 바이올린의 까다로운 이중주 등도 매끄럽게 소화해냈다. 말러 교향곡 특유의 '파현'(전조와 함께 갑작스럽게 장면이 바뀌듯이 악상이 전환하는 기법)의 순간은 덜 강렬하게 드러났지만, 악상은 시종일관 설득력 있고, 선명하고, 효과적이었다. 1악장이 전체의 '원경' 같은 악상이었다면, 2악장부터는 개성 넘치는 '스토리텔링'이 시작된다. '목장의 꽃이 내게 들려주는 것'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목관 악기가 활약하는 악장이다. KBS 교향악단은 각 악기의 음색과 뉘앙스를 잘 살린 연주를 들려주면서도 전체적인 앙상블에서도 집중력을 잃지 않았다. 이어지는 3악장은 규모가 큰 스케르초인데, 원래 "여름의 임무교대"라는 가곡과 연관되어 있다. 반어, 신랄한 풍자를 바탕에 깔고 있다. 2악장이 다소 곱고 다정한 분위기였다면, 3악장에는 거칠고, 우악스럽고, 가끔은 그로테스크한 면이 두드러진다. 잉키넨은 이러한 대조효과를 탁월하게 붙잡았다. 현악기군은 활달하게 움직이다가도 의뭉스럽게 뒤를 흐리는 등 변화무쌍하게 악상을 재현했고, 목관악기군 또한 이러한 색채를 훌륭하게 표현했다. 3악장에서는 트럼펫 솔로가 무대 밖에서 마치 요지경 세상과 대비되는 천상의 소리를 그려내는 듯 울려 퍼지는데 잉키넨과 솔로 주자는 이 대목에서도 조심스럽고 예민하게 대조 효과를 만들어냈다. 전체적으로 잉키넨이 이끄는 KBS교향악단은 부분적인 효과에 집착하기보다 각 악장의 스토리텔링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3악장에서는 보다 거칠고 날카로운 표현, 템포 상의 잦은 변화를 선보여 스케르초 특유의 민속적 성격을 두드러지게 나타냈다. 성악 솔로가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밤 산책자의 노래'를 노래하는 4악장은 작품의 내면적 정점이다. 솔로를 맡은 메조소프라노 오카 폰 데어 다메라우는 작품에 깃든 명상적인 고요와 적막한 고독감을 침착하게 드러냈다. 자연, 식물, 동물의 이야기와는 차별화되는 담백하고도 기품 있는 솔로였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무겁거나 가라앉지는 않았다. 순진함과 반어적 뉘앙스가 뒤섞여 있는 5악장의 '천사들의 노래'는 4악장의 엄숙함과 좋은 대조를 이뤘다. 고양시립합창단, 서울모테트합창단, 고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 단원들도 좋은 노래를 들려주었다. 잉키넨은 마지막 6악장에 방점을 찍었다. 고요한 찬가 풍의 현악의 앙상블로 시작되는 이 악장은 점진적인 고조를 이루며 클라이맥스에 천천히 접근한다. 잉키넨과 KBS교향악단은 절제의 미덕을 발휘하며 흔들림 없이 작품의 마지막을 향해 나아갔다. 이날 공연에서 고무적이었던 것은 오케스트라가 거대한 작품의 진행 과정을 이해한 채 시종일관 안정적인 호흡을 유지하며 설득력 있는 연주를 선보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침착한 '거리두기', 냉정한 균형 감각이 순간순간의 열광보다 더 설득력 있는 연주를 만들어냈다. 덕분에 말러가 말하고자 했던 각 악장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전달하면서도 100분여 동안 한 번도 집중력이나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은 '살아 있는' 연주였다. 근래에 보기 드문, 완성도 높은 말러,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만한 연주였다. KBS 교향악단은 이날만큼은 최고의 말러 스토리텔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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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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