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지방자치
Home >  지방자치  >  제주

실시간뉴스
  • 제주밭한끼 2023 캠페인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제주시가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제주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제주시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주시 밭작물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는 ‘제주밭한끼 2023 캠페인’을 비롯해 제주시 밭작물을 활용한 상품개발과 액션그룹 아카데미, 지역거점 활성화 프로그램 등이 펼쳐진다. 우선 지난해 11월 사흘에 걸쳐 진행한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올해는 7월부터 11월까지 선흘과 귀덕, 한림 등 곳곳에서 다채롭게 진행한다. ‘제주밭한끼 2022 캠페인’은 ‘제주에서 나는 밭작물로 차려 먹는 근사한 한끼 식사’를 제안하며 양배추·무·당근·브로콜리·메밀 등 제주시 5대 밭작물의 발전 가능성을 선보였다. 올해는 제주에서 생산되는 모든 밭작물로 재료를 확대해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고, 제주도민과 여행객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 공감을 끌어낼 계획이다.캠페인 첫 스타트의 주인공은 ‘제주 햇밀’이다. 7월, 제주에서 생산한 햇밀로 만든 음식을 맛보며 제주 밀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햇밀 워크숍’을 시작으로 8월에는 제주 토종작물로 한끼를 차리는 워크숍도 진행한다. 이탈리안 요리 셰프와 함께 제주 밭작물의 새로운 활용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선흘에서는 지역의 주민들이 스스로 개발한 ‘치유의 밭한끼 도시락’을 선보인다. 지난해 ‘제주밭한끼’ 도시락과 밭작물 바비큐를 선보였던 김영빈 요리연구가와 올해도 함께하며, 유명세를 탄 선흘 할망들의 그림 작업도 도시락과 함께 특별한 방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귀덕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제주 밭작물을 활용한 전통주와 이에 어울리는 밭작물을 활용한 안주를 만들어 마을상품으로 개발하고 주민 중심의 마을 잔치도 열 계획이다.지난해 귀덕과 평대 마을의 매력을 알린 ‘밭담투어’가 올해는 하도리의 밭담을 활용해서 열리며 마을의 밖거리 민박과 힐링 프로그램, 제주밭 먹거리 등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으로 선보인다.추진단은 또 제주 밭작물을 한끼 식사는 물론 간식이나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빵빵한 제주밭한끼’를 진행한다. 제주시 내 베이커리 업체와 손잡고 제주시에서 나는 다양한 밭작물을 활용한 베이커리를 개발해 밭작물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제주올레걷기축제, 제주맥주 등과의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제주 밭작물을 활용해 다양한 상품의 가능성을 시도해보는 액션그룹 아카데미도 진행 중이다. 20여 명의 참가자가 협의를 통해 팀을 구성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실제 상품화해보는 사업을 추진하며 개발 후 ‘제주밭한끼 프로그램’에 포함해 사업성과 시장성을 확인해볼 예정이다.제주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제주밭담이 지키는 제주밭의 건강한 밭작물의 가치를 알리고,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제주시 농촌에 자립적 발전 기반을 구축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 지방자치
    • 제주
    2023-07-17
  • 전지훈련 메카 제주, 동계 선수단 유치·지원 ‘총력’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제주특별자치도가 천혜의 자연환경과 수준 높은 스포츠 시설을 갖춘 ‘전지훈련 최적지’라는 점을 적극 홍보하며 올해 전지훈련인 6만5,000명 유치를 목표로 전지훈련 전담 조직(TF)을 활용한 현장 합동 마케팅과 함께 2026년 전국체전과 연계한 전지훈련 유치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지훈련 선수단과 도내 선수단에 양질의 스포츠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12월 24일 제주스포츠과학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이며, 서귀포월드컵경기장 등 훈련시설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 제주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체력측정 분석 및 평가 ▲운동처방 제공 및 피드백 ▲우수선수 및 강세종목 밀착지원 ▲스포츠과학교실 운영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7일 오후 제주시 애향운동장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K-리그 대표구단인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수와 관계자들을 만나 “제주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수단을 응원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며 “제주의 좋은 기운을 받아 올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한다”고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제주로 전지훈련을 온 선수들의 편의를 위해 훈련시설과 숙박시설 등 여건도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앞으로도 제주를 많이 사랑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서 오영훈 지사는 제주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제주가 전지훈련의 메카로 위상을 유지하도록 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지훈련 선수단 유치와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를 찾는 많은 전지훈련팀과 지역 체육인들이 제주스포츠과학센터의 수준 높은 스포츠과학에 기반한 훈련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지훈련 선수단과 지역 체육단체와의 연계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전지훈련 선수단을 대상으로 제주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1월 총 1,028팀‧1만 6,666명의 전지훈련 선수단을 유치했으며, 1월 말 기준으로 2월 229팀‧8,550명의 선수단이 전지훈련 예약을 신청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3-02-07
  • 美 미네르바 대학, 제주 주목…道와 협업 모델 만든다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미국의 혁신교육 대학으로 손꼽히는 미네르바 대학(Minerva University)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속가능한 미래 혁신’을 위한 협업 모델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추진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양측은 교육과 미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데 공감대를 이뤄내면서 성사될 경우 제주에서 세계를 선도할 창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일 집무실에서 제주를 찾은 마이크 매기(Mike Magee) 미네르바 대학 총장 일행과 면담한 자리에서 제주에서의 협업 모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영훈 지사와 매기 총장은 큰 틀에서 미네르바 대학 학생과 교수진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등 창의적인 협업 프로젝트를 제주에서 진행하는데 공감하고, 실무적으로 세부 추진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오 지사는 이날 면담에서 영어교육도시 조성 및 대학 자율 운영 등의 차별화된 도내 교육 제도를 설명한 후 “제주도의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 생태계 조성과 도심항공교통(UAM), 워케이션 등의 전략 프로젝트 추진과 연계해 미네르바 대학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매기 총장은 “제주에 와서 보니 더 많은 미네르바 대학 학생들이 제주에 오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며 “제주를 기반으로 미네르바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랩’과 대학생 지원 프로그램, 교수진을 위한 레지던스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매기 총장은 특히“제주도가 교육과 환경과 혁신의 가치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며 “제주도의 비전 실현에 미네르바 대학이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하며, 미네르바 대학의 지속가능한 혁신이 제주에서 시작돼 독일, 영국, 아르헨티나, 대만, 인도 등 미네르바 대학 재학생들이 있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교육방식을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미네르바 대학의 혁신적인 흐름이 제주를 더욱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 만드는 데 힘이 될 것”이라며 실무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젝트 추진 방안 마련을 제언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미네르바 대학은 현재 한국 지역에서 프로그램 신설 등을 검토하고 있는데, 매기 총장이 직접 제주를 방문해 오영훈 지사를 면담하면서 향후 어떤 혁신교육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미네르바 대학은 2022년 세계 100대 혁신 대학평가(WURI, The World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1위에 선정된 4년제 사립대학으로 캠퍼스 없이 7개국 도시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는 원격대학을 최초로 도입했으며, 100% 비대면 강의와 다양한 지역 협력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美 미네르바 대학, 제주 주목…道와 협업 모델 만든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11-02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22년 도교육청 반부패·청렴 직장교육’실시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8월 19일 ‘2022년 반부패·청렴 직장교육’을 쌍방향 화상교육으로 실시했다. 이번 직장교육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직원 360명을 대상으로 공직자의 청렴의식 향상 등 조직의 청렴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하였다. 청렴교육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이해충돌 방지제도와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공익·부패 신고 등을 청렴 관련 법규의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청렴도 제고와 조직 구성원들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김광수 교육감은“청렴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며 다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을 펼쳐나가자”고 했다. 또한 이번 직장교육을 통해 공직자가 지켜야 할 사항을 재인식하고 직무수행을 공정하고 청렴하게 하여 신뢰하고 공감하는 청렴 제주교육을 실현’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8-19
  • 제주특별자치도,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총력전’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025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본격적인 홍보활동을 펼친다. APEC 정상회의는 경제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의 최고회의로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 등 총 21개국 회원 정상들이 참여하고 있다. 2015년 11월 필리핀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에서 2025년 개최지로 대한민국을 선정했으며, 국내 개최도시는 2023년 말에서 2024년 초에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도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청정자연 환경과 풍부한 국제회의 기반시설을 갖춘 개최 최적지임을 알리고, APEC에 대한 도민 인지도 제고와 제주 유치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도민들이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관련 내용을 최대한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전광판, TV 자막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알리고, APEC 제주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 발족 및 100만인 유치 서명운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9월 ‘APEC 제주 유치 추진준비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연도·단계별 준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2025년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위해서는 도민들의 관심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도민들의 염원을 담아 반드시 제주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21
  • 서귀포시,'강정 마을 공동체회복지원사업'국정과제 채택 건의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서귀포시과 강정마을회에서는 '강정공동체회복지원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과 갈등 종식'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일 제20대 대통령 인수위원회를 방문하여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과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을 만나 국책사업 추진에 따른 서귀포시와 강정마을의 참여 의지와 갈등 해결 노력 관련 내용 등을 전달하고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지원사업'이 보완․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새 정부의 국정과제 채택을 위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요청하였다. 한편 조상우 강정마을회장은 당선인이 지난 2월 5일 후보 시절 강정 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역발전사업 외 추가사업 발굴․지원 등 공동체 회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건의 사항을 공약화하고,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으며 제주지역 공약에도 세계 최고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완성을 위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지원사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기대가 크다고 전하고 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12
  • 제주도, 제1회 공공기관 통합채용 경쟁률 '13.6대 1'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원서접수 결과 총 68명 선발에 927명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4월 1~7일 원서를 접수한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시험은 10개 기관 52개 분야에서 68명을 선발하며, 평균 경쟁률은 13.6대 1로 나타났다. 기관별 주요 경쟁률을 살펴보면, (재)제주신용보증재단의 일반직 6급(신용보증․회생지원․경영지원․기획및감사분야) 3명 선발에 143명이 접수해 47.7대 1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4급 환경직(장애인 구분모집), 제주에너지공사 일반직 6급(신재생에너지연구분야), 제주경제통상진흥원 공무직(시설관리 소방분야) 등 3개 기관 3개 분야는 지원자가 없다.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필기시험은 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치러질 예정이며,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사전에 필기시험 장소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편, 제주도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응시생의 안전을 위해 시험 전후로 시험장 전체를 방역 소독하고, 모든 응시생 및 감독관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 신청자에 한해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또한, 시험장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진행해 이상 증상이 나타난 응시자는 의료반 문진 후 별도 시험실에서의 응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8
  • 제주특별자치도,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본부 홍콩에서 제주로 옮긴다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홍콩에 소재한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본부가 제주로 이전한다고 6일 밝혔다. 아태YMCA연맹 유치 경쟁에서 한국YMCA(사무총장 김경민)는 태국YMCA를 누르고 제주 이전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아태YMCA연맹은 홍콩 내 활동 여건 변화에 따라 타 국가로 이전을 계획했고, 올해 초 각국 회원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유치 공모에서 한국YMCA는 제주를, 태국YMCA는 치앙마이를 제안했으며, 지난 2일 아태YMCA연맹 실행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이전 도시를 제주로 결정했다. 제주도는 한국YMCA가 아태YMCA연맹에 제주 유치 제안서를 제출한 올해 1월 이후 아태YMCA연맹의 제주 유치를 위해 한국YMCA와 긴밀하게 협의해 왔다. 이번 유치 결정에 대해 제주도는 제주지역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 정도로 아름다운 섬이고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점과 함께 제주도가 2005년 정부에 의해 세계 평화의 섬으로 선언되고 관련 정책을 펼쳐가고 있다는 점 등이 중요하게 고려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아태YMCA연맹이 주요 활동으로 평화운동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이번 유치를 통해 제주의 평화 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국제회의 개최 등 다양한 국제적 활동과 연계된 경제적 효과 및 사회문화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도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제주 이전이 확정된 아태YMCA연맹의 안정적 조기 정착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하는 한편, 이번 유치를 통해 각종 국제기구 및 협의체 유치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아태YMCA연맹 본부 유치로 제주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민간교류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주의 환경과 어우러지는 국제기구·협의체 유치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6
  • 제주특별자치도, 겨울철 전지훈련지로 각광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에도 겨울철 전지훈련 시기를 맞아 전국 각지의 종목별 선수들이 온화한 기후와 숙박, 교통, 인프라 등 스포츠 활동에 최적의 여건을 갖춘 제주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 1~2월 전지훈련을 목적으로 1,757팀·3만 2481명의 선수들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년 대비 5배 정도 증가한 수치다. 주요 전지훈련 종목으로는 축구, 태권도, 야구, 육상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안전한 전지훈련 운영을 위해 전지훈련 방역지침을 마련하고, 전지훈련 사전승인 및 팀 내 방역관리책임자 책임 강화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책을 병행해 진행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에 시설 이용신청 공문과 함께 훈련계획과 자체 방역계획이 포함된 훈련신청서, 건강확인서, 서약서를 제출받았다. 또한, 훈련팀 내 방역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1일 2회 이상 구성원의 체온과 호흡기 증상 등 건강상태를 매일 확인하도록 했으며, 48시간 간격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지역사회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했다. 향후 제주도는 올해 4월 전지훈련 유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동계(1~2월) 전지훈련 실적평가와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타 시·도 체육회를 통한 지속적인 유치 활동 등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도, 행정시, 체육단체로 이루어진 전지훈련 유치 T/F를 중심으로 타 시․도 체육회 등을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펼치고, 선수단 체감형 인센티브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전지훈련 결과 평가 및 환류를 통해 미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도내 여건을 반영한 전지훈련 유치 확대 전략 발굴과 실행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5

실시간 제주 기사

  • 제주밭한끼 2023 캠페인
    [뉴스인사이트] 박경미 기자=제주시가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제주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제주시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주시 밭작물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는 ‘제주밭한끼 2023 캠페인’을 비롯해 제주시 밭작물을 활용한 상품개발과 액션그룹 아카데미, 지역거점 활성화 프로그램 등이 펼쳐진다. 우선 지난해 11월 사흘에 걸쳐 진행한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올해는 7월부터 11월까지 선흘과 귀덕, 한림 등 곳곳에서 다채롭게 진행한다. ‘제주밭한끼 2022 캠페인’은 ‘제주에서 나는 밭작물로 차려 먹는 근사한 한끼 식사’를 제안하며 양배추·무·당근·브로콜리·메밀 등 제주시 5대 밭작물의 발전 가능성을 선보였다. 올해는 제주에서 생산되는 모든 밭작물로 재료를 확대해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고, 제주도민과 여행객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 공감을 끌어낼 계획이다.캠페인 첫 스타트의 주인공은 ‘제주 햇밀’이다. 7월, 제주에서 생산한 햇밀로 만든 음식을 맛보며 제주 밀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햇밀 워크숍’을 시작으로 8월에는 제주 토종작물로 한끼를 차리는 워크숍도 진행한다. 이탈리안 요리 셰프와 함께 제주 밭작물의 새로운 활용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선흘에서는 지역의 주민들이 스스로 개발한 ‘치유의 밭한끼 도시락’을 선보인다. 지난해 ‘제주밭한끼’ 도시락과 밭작물 바비큐를 선보였던 김영빈 요리연구가와 올해도 함께하며, 유명세를 탄 선흘 할망들의 그림 작업도 도시락과 함께 특별한 방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귀덕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제주 밭작물을 활용한 전통주와 이에 어울리는 밭작물을 활용한 안주를 만들어 마을상품으로 개발하고 주민 중심의 마을 잔치도 열 계획이다.지난해 귀덕과 평대 마을의 매력을 알린 ‘밭담투어’가 올해는 하도리의 밭담을 활용해서 열리며 마을의 밖거리 민박과 힐링 프로그램, 제주밭 먹거리 등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으로 선보인다.추진단은 또 제주 밭작물을 한끼 식사는 물론 간식이나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빵빵한 제주밭한끼’를 진행한다. 제주시 내 베이커리 업체와 손잡고 제주시에서 나는 다양한 밭작물을 활용한 베이커리를 개발해 밭작물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제주올레걷기축제, 제주맥주 등과의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제주 밭작물을 활용해 다양한 상품의 가능성을 시도해보는 액션그룹 아카데미도 진행 중이다. 20여 명의 참가자가 협의를 통해 팀을 구성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실제 상품화해보는 사업을 추진하며 개발 후 ‘제주밭한끼 프로그램’에 포함해 사업성과 시장성을 확인해볼 예정이다.제주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제주밭담이 지키는 제주밭의 건강한 밭작물의 가치를 알리고,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제주시 농촌에 자립적 발전 기반을 구축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 지방자치
    • 제주
    2023-07-17
  • 전지훈련 메카 제주, 동계 선수단 유치·지원 ‘총력’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제주특별자치도가 천혜의 자연환경과 수준 높은 스포츠 시설을 갖춘 ‘전지훈련 최적지’라는 점을 적극 홍보하며 올해 전지훈련인 6만5,000명 유치를 목표로 전지훈련 전담 조직(TF)을 활용한 현장 합동 마케팅과 함께 2026년 전국체전과 연계한 전지훈련 유치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지훈련 선수단과 도내 선수단에 양질의 스포츠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12월 24일 제주스포츠과학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이며, 서귀포월드컵경기장 등 훈련시설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 제주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체력측정 분석 및 평가 ▲운동처방 제공 및 피드백 ▲우수선수 및 강세종목 밀착지원 ▲스포츠과학교실 운영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7일 오후 제주시 애향운동장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K-리그 대표구단인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수와 관계자들을 만나 “제주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수단을 응원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며 “제주의 좋은 기운을 받아 올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한다”고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제주로 전지훈련을 온 선수들의 편의를 위해 훈련시설과 숙박시설 등 여건도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앞으로도 제주를 많이 사랑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서 오영훈 지사는 제주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제주가 전지훈련의 메카로 위상을 유지하도록 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지훈련 선수단 유치와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를 찾는 많은 전지훈련팀과 지역 체육인들이 제주스포츠과학센터의 수준 높은 스포츠과학에 기반한 훈련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지훈련 선수단과 지역 체육단체와의 연계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전지훈련 선수단을 대상으로 제주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1월 총 1,028팀‧1만 6,666명의 전지훈련 선수단을 유치했으며, 1월 말 기준으로 2월 229팀‧8,550명의 선수단이 전지훈련 예약을 신청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3-02-07
  • 美 미네르바 대학, 제주 주목…道와 협업 모델 만든다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미국의 혁신교육 대학으로 손꼽히는 미네르바 대학(Minerva University)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속가능한 미래 혁신’을 위한 협업 모델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추진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양측은 교육과 미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데 공감대를 이뤄내면서 성사될 경우 제주에서 세계를 선도할 창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일 집무실에서 제주를 찾은 마이크 매기(Mike Magee) 미네르바 대학 총장 일행과 면담한 자리에서 제주에서의 협업 모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영훈 지사와 매기 총장은 큰 틀에서 미네르바 대학 학생과 교수진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등 창의적인 협업 프로젝트를 제주에서 진행하는데 공감하고, 실무적으로 세부 추진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오 지사는 이날 면담에서 영어교육도시 조성 및 대학 자율 운영 등의 차별화된 도내 교육 제도를 설명한 후 “제주도의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 생태계 조성과 도심항공교통(UAM), 워케이션 등의 전략 프로젝트 추진과 연계해 미네르바 대학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매기 총장은 “제주에 와서 보니 더 많은 미네르바 대학 학생들이 제주에 오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며 “제주를 기반으로 미네르바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랩’과 대학생 지원 프로그램, 교수진을 위한 레지던스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매기 총장은 특히“제주도가 교육과 환경과 혁신의 가치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며 “제주도의 비전 실현에 미네르바 대학이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하며, 미네르바 대학의 지속가능한 혁신이 제주에서 시작돼 독일, 영국, 아르헨티나, 대만, 인도 등 미네르바 대학 재학생들이 있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교육방식을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미네르바 대학의 혁신적인 흐름이 제주를 더욱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 만드는 데 힘이 될 것”이라며 실무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젝트 추진 방안 마련을 제언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미네르바 대학은 현재 한국 지역에서 프로그램 신설 등을 검토하고 있는데, 매기 총장이 직접 제주를 방문해 오영훈 지사를 면담하면서 향후 어떤 혁신교육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미네르바 대학은 2022년 세계 100대 혁신 대학평가(WURI, The World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1위에 선정된 4년제 사립대학으로 캠퍼스 없이 7개국 도시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는 원격대학을 최초로 도입했으며, 100% 비대면 강의와 다양한 지역 협력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美 미네르바 대학, 제주 주목…道와 협업 모델 만든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11-02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22년 도교육청 반부패·청렴 직장교육’실시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8월 19일 ‘2022년 반부패·청렴 직장교육’을 쌍방향 화상교육으로 실시했다. 이번 직장교육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직원 360명을 대상으로 공직자의 청렴의식 향상 등 조직의 청렴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하였다. 청렴교육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이해충돌 방지제도와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공익·부패 신고 등을 청렴 관련 법규의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청렴도 제고와 조직 구성원들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김광수 교육감은“청렴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며 다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을 펼쳐나가자”고 했다. 또한 이번 직장교육을 통해 공직자가 지켜야 할 사항을 재인식하고 직무수행을 공정하고 청렴하게 하여 신뢰하고 공감하는 청렴 제주교육을 실현’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8-19
  • 제주특별자치도,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총력전’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025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본격적인 홍보활동을 펼친다. APEC 정상회의는 경제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의 최고회의로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 등 총 21개국 회원 정상들이 참여하고 있다. 2015년 11월 필리핀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에서 2025년 개최지로 대한민국을 선정했으며, 국내 개최도시는 2023년 말에서 2024년 초에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도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청정자연 환경과 풍부한 국제회의 기반시설을 갖춘 개최 최적지임을 알리고, APEC에 대한 도민 인지도 제고와 제주 유치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도민들이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관련 내용을 최대한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전광판, TV 자막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알리고, APEC 제주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 발족 및 100만인 유치 서명운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9월 ‘APEC 제주 유치 추진준비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연도·단계별 준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2025년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위해서는 도민들의 관심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도민들의 염원을 담아 반드시 제주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21
  • 서귀포시,'강정 마을 공동체회복지원사업'국정과제 채택 건의
    [뉴스인사이트] 김경민 기자=서귀포시과 강정마을회에서는 '강정공동체회복지원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과 갈등 종식'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일 제20대 대통령 인수위원회를 방문하여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과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을 만나 국책사업 추진에 따른 서귀포시와 강정마을의 참여 의지와 갈등 해결 노력 관련 내용 등을 전달하고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지원사업'이 보완․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새 정부의 국정과제 채택을 위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요청하였다. 한편 조상우 강정마을회장은 당선인이 지난 2월 5일 후보 시절 강정 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역발전사업 외 추가사업 발굴․지원 등 공동체 회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건의 사항을 공약화하고,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으며 제주지역 공약에도 세계 최고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완성을 위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지원사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기대가 크다고 전하고 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12
  • 제주도, 제1회 공공기관 통합채용 경쟁률 '13.6대 1'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원서접수 결과 총 68명 선발에 927명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4월 1~7일 원서를 접수한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시험은 10개 기관 52개 분야에서 68명을 선발하며, 평균 경쟁률은 13.6대 1로 나타났다. 기관별 주요 경쟁률을 살펴보면, (재)제주신용보증재단의 일반직 6급(신용보증․회생지원․경영지원․기획및감사분야) 3명 선발에 143명이 접수해 47.7대 1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4급 환경직(장애인 구분모집), 제주에너지공사 일반직 6급(신재생에너지연구분야), 제주경제통상진흥원 공무직(시설관리 소방분야) 등 3개 기관 3개 분야는 지원자가 없다. 제1회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필기시험은 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치러질 예정이며,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사전에 필기시험 장소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편, 제주도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응시생의 안전을 위해 시험 전후로 시험장 전체를 방역 소독하고, 모든 응시생 및 감독관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 신청자에 한해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또한, 시험장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진행해 이상 증상이 나타난 응시자는 의료반 문진 후 별도 시험실에서의 응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8
  • 제주특별자치도,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본부 홍콩에서 제주로 옮긴다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홍콩에 소재한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본부가 제주로 이전한다고 6일 밝혔다. 아태YMCA연맹 유치 경쟁에서 한국YMCA(사무총장 김경민)는 태국YMCA를 누르고 제주 이전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아태YMCA연맹은 홍콩 내 활동 여건 변화에 따라 타 국가로 이전을 계획했고, 올해 초 각국 회원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유치 공모에서 한국YMCA는 제주를, 태국YMCA는 치앙마이를 제안했으며, 지난 2일 아태YMCA연맹 실행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이전 도시를 제주로 결정했다. 제주도는 한국YMCA가 아태YMCA연맹에 제주 유치 제안서를 제출한 올해 1월 이후 아태YMCA연맹의 제주 유치를 위해 한국YMCA와 긴밀하게 협의해 왔다. 이번 유치 결정에 대해 제주도는 제주지역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 정도로 아름다운 섬이고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점과 함께 제주도가 2005년 정부에 의해 세계 평화의 섬으로 선언되고 관련 정책을 펼쳐가고 있다는 점 등이 중요하게 고려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아태YMCA연맹이 주요 활동으로 평화운동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이번 유치를 통해 제주의 평화 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국제회의 개최 등 다양한 국제적 활동과 연계된 경제적 효과 및 사회문화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도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제주 이전이 확정된 아태YMCA연맹의 안정적 조기 정착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하는 한편, 이번 유치를 통해 각종 국제기구 및 협의체 유치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아태YMCA연맹 본부 유치로 제주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민간교류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주의 환경과 어우러지는 국제기구·협의체 유치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6
  • 제주특별자치도, 겨울철 전지훈련지로 각광
    [뉴스인사이트] 조정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에도 겨울철 전지훈련 시기를 맞아 전국 각지의 종목별 선수들이 온화한 기후와 숙박, 교통, 인프라 등 스포츠 활동에 최적의 여건을 갖춘 제주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 1~2월 전지훈련을 목적으로 1,757팀·3만 2481명의 선수들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년 대비 5배 정도 증가한 수치다. 주요 전지훈련 종목으로는 축구, 태권도, 야구, 육상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안전한 전지훈련 운영을 위해 전지훈련 방역지침을 마련하고, 전지훈련 사전승인 및 팀 내 방역관리책임자 책임 강화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책을 병행해 진행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에 시설 이용신청 공문과 함께 훈련계획과 자체 방역계획이 포함된 훈련신청서, 건강확인서, 서약서를 제출받았다. 또한, 훈련팀 내 방역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1일 2회 이상 구성원의 체온과 호흡기 증상 등 건강상태를 매일 확인하도록 했으며, 48시간 간격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지역사회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했다. 향후 제주도는 올해 4월 전지훈련 유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동계(1~2월) 전지훈련 실적평가와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타 시·도 체육회를 통한 지속적인 유치 활동 등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도, 행정시, 체육단체로 이루어진 전지훈련 유치 T/F를 중심으로 타 시․도 체육회 등을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펼치고, 선수단 체감형 인센티브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전지훈련 결과 평가 및 환류를 통해 미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도내 여건을 반영한 전지훈련 유치 확대 전략 발굴과 실행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4-05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 청정 지하수 가치 전 세계에 알린다
    [뉴스인사이트]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제30회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새로운 뉴노멀 시대 지하수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21일 제주 캠퍼트리호텔 앤 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유엔(UN)은 1992년 제47차 유엔총회에서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지정·선포했다. 올해 30회를 맞는 세계 물의 날의 대주제는 ‘지하수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도록’이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개회사를 통해 “지하수는 제주도민의 생명수이며 미래세대와의 공유자산이자 제주의 성장동력”이라면서 “청정 지하수를 제대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일은 시대적 과제”라고 지하수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기후위기에 대응하면서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표준에 맞춰 지하수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심포지엄이 지하수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지혜를 모으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국제수리지질학회(IAH)는 지난해 지하수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인식 제고를 위해 전 세계 수리지질학자들의 제안을 기초로 상파울루-브뤼셀 지하수 선언문을 작성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세계 지하수 선언에 동참하기 위해 개막식 이후 선언문에 서명했다. 제주도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주최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지하수 유관부서, 학계, 업계 등 500여명의 지하수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가했다. 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세션 1, 세션 2,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세션 1은 ‘뉴 노멀 시대의 지하수’라는 주제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우리나라 지하수 관리 정책 방향 △통합 물 관리 시대의 지하수 역할 △위드 코로나 시대 농어촌지하수 관리방안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세션 2에서는 ‘숨겨진 지하수의 가치증대’를 주제로 △한국의 전통적인 좋은 물 수원의 재발견과 특성 평가 △정보통신기술(ICT) 및 데이터 기반 지능형 지하수 관리 △탄소중립시대 지하수 활용 및 가치 증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진기옥 제주도 물정책과장을 비롯해 환경부,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곶자왈연구소 등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뉴 노멀 시대의 지속가능 지하수를 위한 우리의 역할’을 주제로 토의했다. 한편, 제주도는 2020년 10월 5일 제주지하수연구센터를 개소해 지하수 보전·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수자원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형 통합 물관리 정책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 지방자치
    • 제주
    2022-03-2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