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9-27(화)
 

함흥관광 

함흥은 함경남도의 도소재지이며 북한의 중요공업도시이자 항구도시이다. 함흥은 동해의 함흥만기슭에 위치해 있다. 함흥시에서 서남쪽으로 약 40km거리에 있는 금야군(19세기에 함흥부 영흥군)은 태조 이성계의 고향이다. 

 

동흥산에서 바라본 함흥시가.jpg
▲ 동흥산에서 바라본 함흥시가

평양에서 함흥까지의 거리는 313km이다. 함흥시에는 대규모의 화학, 기계, 방직공장들이 있으며 흥남항이 있다. 함흥지역의 연평균기온은 9.4이며 연평균강수량은 약 934mm이다.

함흥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함흥차사(咸興差使)일 것이다. 1398년 두 차례에 걸친 왕자의 난에 울분하여 태조 이성계는 왕위를 정종에게 물려주고 함흥으로 내려갔다. 형제들을 죽이고 왕위를 차지한 태종 이방원은 아버지로부터 왕위 계승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아버지를 도성으로 모셔오려고 함흥으로 여러 번 사신을 보냈으나 이성계가 그 사신들을 죽이거나 잡아 가두어 돌려보내지 않았다. 그때부터 한번 가면 깜깜무소식인 사람을 가리켜 함흥차사라고 한다.

함흥에는 동흥산의 구천각, 함흥 선화당, 함흥성, 마전유원지, 양천사, 안불사 등 많은 역사유적들과 천연기념물들이 보존되어 있다.

 

동흥산(東興山)

동흥산은 함흥시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고는 319m이다. 예전에는 생김새가 마치 용이 서리고 있는 산이라는 뜻으로 반룡산(盤龍山)이라고 불렸고 1977년에 동쪽에 있는 산이라는 뜻에서 동흥산이라 개칭하였다. 동흥산은 태조 이성계가 젊었을 때 말타는 연습을 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동흥산 동상.jpg
▲ 동흥산에 세워진 김부자 동상

동흥산기슭에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동상이 세워져있으며 그 주변에는 아름다운 단청을 한 구천각과 선화당, 그리고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관리되고 있는 300년 이상 자란 동흥산은행나무가 있다.

 

동흥산 은행나무.jpg
▲ 동흥산 은행나무

봄철에는 진달래꽃, 두봉화, 여름에는 무궁화, 장미꽃 등이 활짝 피어 아름다운 동흥산의 자연풍경을 더 화려하게 장식해준다. 산마루에는 동흥산공원이 있는데 여기에 오르면 도시전망과 무연한 함흥벌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함흥성

함흥시 동흥산에 있는 고려시기의 성이다. 고려시기 북관을 개척하고 설치한 9개성의 하나로서 1108년에 동흥산을 배경으로 쌓은 함흥성 성안에는 병영, 무기고, 식량창고가 있었으며 성안팍을 한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높은 곳에는 북장대가 있었다. 북장대에는 북상루가 있었는데 지금은 북상루터에 구천각이 있다. 함흥성은 고려시기 여진족을 물리치는 싸움과 조선봉건왕조시기 왜적을 반대하는 싸움에서 중요한 요새역할을 담당하였다. 함흥성은 건립 초기에는 함주성이라 불렀다. 

 

구천각1.jpg
▲ 구천각

 구천각(九千閣)

동흥산 마루에 위치해 있는 구천각은 함흥성의 북장대로, 전시에는 전투 지휘처로 이용되던 곳이다. 화강암을 다듬어 쌓은 높은 축대 위에 누정을 올려놓았은 형식의 구천각은 고려시기인 1108년에 처음 세워졌다. 화강암을 잘 다듬어 쌓은 축대의 평면은 방형이며 그 한 변의 길이는 12.1m, 높이는 6.5m이다. 축대의 복판에는 홍예형(虹霓形)의 문길을 내고 그 속으로 21단의 계단을 쌓아 누정에 오르내리게 하였다.

축대 위에는 성 위에 낮게 쌓은 담인 성가퀴를 돌리고, 활을 멀리 쏠 수 있는 구멍과 가까이 쏠 수 있는 구멍들을 내었으며, 축대의 네 면에는 빗물이 모여 흘러내릴 수 있도록 물홈을 팠다.

 

함흥 선화당(宣化堂)

선화당은 관찰사가 업무를 처리하던 곳이다.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거나 복원된 건물은 공주 선화당, 대구 선화당, 원주 선화당, 그리고 북한의 함흥 선화당이다.

 

 

선화당.jpg
▲ 함흥 선화당

 함흥선화당은 이조봉건왕조시기(1392-1910)에 함경도감영의 기본 건물로 쓰이던 역사유적이다. 당시 함흥감영은 여러 채의 건물들이 큰 건축군을 이루고 있었으나 지금은 선화당과 부속건물만 남아있다. 함흥 선화당은 1416년에 처음 세워졌으며 지금의 건물은 1764년에 다시 지은 것이다.

 

마전유원지

마전유원지는 함흥시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25떨어진 곳에 있다. 맑고 푸른 동해의 하얀 모래밭에 훌륭히 꾸려진 휴양관광지인 마전유원지에는 무성한 숲과 해수욕장, 야영소, 휴양소 등이 있다. 마전유원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해수욕장이다. 이 해수욕장은 물이 깊지 않으면서도 맑고 깨끗하며 백사장의 모래가 눈처럼 흰 것이 특징이다. 모래밭은 50100m의 너비로 펼쳐져있다 

 

마전유원지3.jpg
▲ 마전유원지

해마다 7월부터 9월까지 마전 유원지의 해수욕장은 휴양객들로 초만원을 이루군 한다. 마전 해수욕장은 2013년 이전에는 일반 시민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았던 김부자의 전용해수욕장이었다. 김정은위원장이 개건공사를 완료하여 주민들에게 공개하라고 지시하여 지금은 정각, 2백석과 5백석 규모의 야외 청량음료. 야외공연무대와 야외 식사실, 탈의장, 휴양각 등이 건설되어 이용되고 있다.

마전유원지가 개장되고 나서 ‘7,8월 해양체육월간에는 하루 평균 35천명의 피서객이 이곳을 찾고 있다고 한다. 평양시민들과 각 지역, 그리고 특히 함흥시민들이 해수욕을 즐기기 위해 마전유원지를 다녀간다.

 

양천사(梁泉寺)

양천사는 함흥에서 서남쪽으로 직선거리로 약 60km 떨어진 고원군 락천리에 있는 사찰이다. 753(경덕왕 12)에 건설되었는데 현재 대웅전과 만세루, 무량수전만이 남아있다.

 

양천사3.jpg

 

양천사2.jpg
▲ 양천사

대웅전은 1636년에 고쳐 세운 것이고 만세루는 1729년에 증수한 것이다. 만세루는 현재 북한에 남아 있는 다락집 형태의 건물 중에서 가장 큰 크며 목조 조각과 단청이 뛰어나다. 일제강점기에는 함경도 석왕사(釋王寺)의 말사가 되었으나 6.25남침전쟁시기에 화재로 사찰 건물들이 파괴되었다. 북한당국은 양천사에 대한 문화재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건물을 복구하고 국보문화유물 제113호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양천사에는 당대의 시대상을 생동하게 반영하고있는 진귀한 회화작품들을 비롯하여 가치있는 력사유물이 원상그대로 보존되여있다. 그 규모와 력사에 있어서 조선에서 손꼽히는 절의 하나이다

 

안불사

안불사는 함흥에서 서남쪽으로 약 45km 떨어진 함경남도 금야군 동흥리에 있는 이조봉건왕조시기에 세운 사찰이다. 1393년에 처음으로 세워진 안불사에는 중심건물인 극락보전과 민적당이 있다. 극락보전을 중심으로 조계문, 우화루, 민적당, 향로전, 칠성각, 산신당 등 부속건물들이 있었으나 1841년 화재로 불전과 누각 등이 소실되었고 1843년에 재건되었다.

 

안불사2.jpg 

안불사 은행나무2.jpg
▲ 안불사와 안불사 은행나무

극락보전은 정면 3(9.89m), 측면 2(7.52m)으로 규모는 작지만 두공에 연꽃 모양의 화려한 조각장식이 수놓아져 있다. 극락보전 내부 천장에는 학과 봉황새를 타고 피리와 악기를 연주하는 두 명의 동자승, 두꺼비를 낚고 즐거워하는 촌부 등의 그림이 원형 그대로 남아 있다. 안국사에는 2천 여년 자란 은행나무가 있다. 북한당국은 이 은행나무가 약 2130여 년 자란 나무라고 소개하고 있다.

 

함흥냉면

함흥냉면은 함경도지방의 고산지대에서 재배한 감자의 농마로 요리한 냉면이다. 함흥냉면은 감자녹말가루를 끓는 물에 익반죽하여 즉석으로 뽑은 질긴 국수에 양념으로 재운 생선회를 얹어 요리한 국수다. 함흥냉면에도 물냉면과 비빔냉면이 있다.

 

 

함흥냉면.jpg
▲ 함흥비빔면

감자농마로 만든 함흥냉면은 메밀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평양냉면과 차이난다. 메밀이 주원료인 평양냉면은 국수면발이 굵지만 농마가 주원료인 함흥냉면은 면발이 가늘며 질긴 것이 특징이다. 평양냉면은 육수물에 꿩고기나 닭고기를 고명과 함께 얹혀 먹지만 함흥냉면은 동해바다에서 나는 가자미나 명태 등 양념에 무친 생선회를 얹어 먹는다.

 

함흥화학공업대학(咸興化學工業大學)

함흥화학공업대학의 모체는 1947915일에 설립되었던 흥남공업대학이다. 북한에서 최초로 설립된 공업대학인 함흥화학공업대학은 설립당시 화학, 전기, 금속, 기계 등 7개 공학과로 구성된 4년제 대학이었다. 일제강점기에 함흥지역에 건설된 화학공장들이 해방 후 재건되면서 이 공장들을 복구할 인재들이 모이면서 이곳에 화학공업대학이 설립된 것다. 함흥화학공업대학은 이후 김책공업종합대학,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 함흥약학대학이 설립됨에 따라 화학공업 부문의 기술공학학과만을 가진 화학공업대학으로 개편되었다.

 

함흥수리동력대학(咸興水理動力大學)

함경남도 함흥시에 위치해 있는 함흥수리동력대학은 수리 및 동력부문의 과학자, 기술자들을 육성해내는 대학이다. 195991일에 평양건축종합대학(당시평양건설건재대학)의 수력건설학부와 원산농업대학의 관개학부가 분리 통합되어 평양수리대학으로 창립되었다가 1961년에 대학을 함흥시로 옮기면서 함흥동력대학과 병합하여 함흥수리대학으로 되었으며 19901031일부터 함흥수리동력대학으로 개명하여 부르고 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형수 기자의 북한관광지-함흥관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