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26(화)
 
2.png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인사이트] 이정민 기자 = 보건복지부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공유 및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2021 노인일자리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추진되며, “노인일자리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21 노인일자리 주간」 행사 첫날인 9월 27일 오후 2시에는 “경험은 나눔, 일자리는 이음”이란 주제로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 수상 대표기관 6개소, ㈜메가젠임플란트 관계자 등 약 2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 우수기관을 대표해 장관상 6개(지자체 2개소, 수행기관 3개소, 유공기관 1개소)와 올해 신규로 지정된 고령자친화기업 중 대표 1개 기업에 대한 지정서가 수여되었다.

노인일자리 우수기관의 주요 사업 사례는 다음과 같다.

미추홀노인인력개발센터(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 수상)는 노인일자리를 활용한 독서 논술 지도자를 양성하여 관내 초등학교 학생 대상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여 초등학생들의 교육 공백을 최소화했다.

이천시니어클럽(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 수상)은 바리스타 로봇, 3D 스캐너를 활용한 아쿠아리움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전국 최초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실버카페를 조성하여 노인 일자리를 운영하고 있다.

시흥실버인력뱅크(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 수상)은 아동 성폭력 예방을 위해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손인형 극단을 만들어 50명의 연 200회 이상 공연했다.

논산시니어클럽(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 수상)은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한식 뷔페를 운영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도시락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근로복지공단(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 수상, 유공기관)은 산업재해 노동자에 대한 각종 민원 신청서류 안내 및 지원 등에 시니어를 활용하는 ‘시니어 산재가이드’ 사업 협력을 통해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이어 민간영역의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신규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선정된 ㈜메가젠임플란트에 지정서를 수여했다.

㈜메가젠임플란트는 치과용 기기를 제조·판매하는 강소기업으로, 치과용 기기를 생산하는 노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참여관’에서는 모든 국민이 노인일자리 정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9월 27일 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한다.

노인일자리 누리집을 통해 ▲ 노인일자리를 찾아라(매일), ▲ 공모전(동영상, 아이디어) 국민 투표, ▲ 낱말 퍼즐(매일), ▲ 문장완성 이벤트에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2021년 일자리 82만 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 공공기관 등의 참여를 통해 일자리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2021 노인일자리 주간」행사가 국민들께서 노인일자리 정책을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험을 나누는 일자리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참여 어르신들을 응원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노인일자리 주간' (9.27.~10.1.)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