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8(화)
 

[뉴스인사이트]김형수 기자 = 백두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량강도 삼지연군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과 국경을 하고 있다. 백두산은 천지를 중심으로 16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장군봉으로 해발고가 2,750m이다.

백두산은 양강도 삼지연군과 중국의 길림성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100만년 전에 화산 활동에 의해 생긴 산이다. 백두산에서부터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강인 압록강이 서해로 흐르고 두만강이 동해로 흘러 들어간다.

백두산은 장군봉(2,750m), 백운봉(2,691m), 백암봉(2,680m), 청석봉(2,662m), 차일봉(2,596m) 등 16개의 봉우리로 둘러 쌓인 연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심에는 백두산천지가 있다.

 

 

백두산천지.png
백두산 천지

 

백두산천지는 분화구에 물을 담고 있는 천연호수이다. 천지면적은 9.17㎢이며 둘레가 14.4km. 최장 직경은 4.64km, 최대 수심은 384m이다. 백두산천지의 물량이 약 20억 톤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그 방대함을 짐작하고도 남을 거라고 본다.

백두산 천지물은 세 곳의 샘에서 솟아나오는 지하수와 빗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질은 식수로 사용할 정도의 허용범위에 있다. 천지표면은 겨울에 두께가 4m 정도로 언다. 그리고 6월 하순에도 절반가량의 얼음은 그대로 있으며 7월 하순에야 거의 다 녹는다. 수온은 여름에도 6℃ 정도로 차다.

천지 물이 방출되는 방출구가 약 70m의 폭포로 이루어져 있어 외부에서 물고기가 유입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최근에는 북한학자들이 양어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산천어와 빙어를 풀어놓아 기르고 있다.

 

백두산 생태계

백두산 일대는 해발고도 높고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대륙성 한랭기후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한반도에서 가장 추운 백두산 정상 부근의 가장 더운 7월에 평균 기온은7.8℃이며 년중 230여 일 동안 겨울날씨(10월~ 5월)가 계속이어진다. 겨울 기온은 영하 30도에서 40도를 오르내리며 1997년 1월 2일에는 무려 영하 51도가 기록되기도 했다.

한반도에서 가장 추운 백두산의 생태계는 이런 자연지리적인 영향으로 특유의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백두산 정상에서 해발고 2,000m의 높은 지역에는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지만 점차 해발고가 낮아지면서 분비나무, 종비나무 등 추위에 견딜 수 있는 식물들이 분포되어 서식한다. 빙하기 이후 고산조건에 적응한 담자리꽃나무, 물싸리, 장군풀, 끈끈이주걱, 만병초 등 한대성 식물들이 잘 자란다.

봄과 가을이 짧아 9월 초에 눈이 내리기 시작하므로 눈 내리기 전 두 달 동안 이런 꽃들이 앞을 다투어 핀다. 백두산만병초는 백두산이 엄혹한 눈 속에서도 향기를 풍기며 아름답게 피어나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백두산 일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로는 표범, 곰, 늑대, 멧돼지, 사슴, 사향노루, 검은담비, 부엉이, 딱따구리 등이 있다.

 

 

북한1.png
백두산 답사행군

 

북한 학생들은 여름에 학교에서 조직하여 백두산을 탐방하는데 이것을 백두산답사행군이라고 부른다. 

연중 눈비가 내리는 날이 200여 일이 넘고 강풍일수는 270일, 겨울 날씨가 연중 230일이다보니 탐방기간도 제한되어 있다. 가장 많이 탐방하는 기간은 6월 말에서 7월초, 그리고 8월 말에서 9월초가 가장 적기이다. 

백두산답사행군은 학교들에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가기 때문에 누구나 다 갈 수 없다. 

북한에서는 백두산 탐방을 국가에서 답사권이라고 하는 승인을 받아야 갈 수 있으며 개별적으로 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백두산정상으로 올라가기 전에 무장한 북한군 초소가 있어 승인을 받은 답사권을 보여주어야만 백두산정상에 오를 수 있다.

백두산정상에 오르는 방법은 버스나 승용차 등 차량으로 오르는 방법과 전동차로 오르는 방법, 그리고 걸어서 올라가는 방법이 있다.


북한2.png

 

 

백두온천
백두온천은 천지의 동북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온천은 여러 개의 용출구가 있으며 수온은 계절에 따라 73℃ 범위에서 오르내린다. 봄과 가을, 겨울에는 천지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성분 함량이 높지만 여름에는 빗물로 불어난 천지물이 스며들어 성분함량이 낮아진다. 온천의 수소이온농도(pH)는 8.8, 광물질총량은 2.4g/ℓ, 총 유화수소 함량은 4.62mg/ℓ, 메타규산 155.94mg/ℓ, 주요 이온성분들 가운데 나트륨이온이 634.80mg/ℓ, 칼슘이온이 11.02mg/ℓ, 마그네슘이온이 5.47mg/ℓ, 수소탄산이온이 1342.0mg/ℓ, 탄산이온이 120mg/ℓ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로 하여 이 온천은 류머티즘성관절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원인의 관절염, 척추관절증, 말초신경염, 과산성만성위염을 비롯한 위장질병, 당뇨병, 통풍증, 일련의 대사질병, 만성습진, 농가진, 연 및 수은 등의 만성중독증 등에 효과적이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형수 기자의 북한 관광지 - 백두산 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